본문 바로가기
석사학위논문

주제선정하기

by jambo88 2022. 11. 23.

어느덧 벌써 논문을 준비해야 하는 시간이 됐다. 아직 배운것도 얼마 없고, 할줄 아는것도 없는데... 사람은 닥쳐야 뭐든 하고, 하면서 배우는게 많다고 믿는다.

이번학기 지도교수님의 추천으로 XAI 에 대해 공부했다. 딥러닝이 갖는 블랙박스를 들여다 보는 기법의 내용이었다. 딥러닝의 과정 자체는 굉장히 단순하다. 하지만 수만, 수십만, 그 이상의 파라미터들을 곱하고 계산하는 과정의 숫자가 너무 복잡하고 많아 사람이 보고 이해하기가 어렵다. 이를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시각화 하는 것이 XAI의 기법 중 하나다.

데이타셋은 아직 미정이지만, 캐글에서 가져와 사용해볼까 한다. 다행히 데이터셋 라이센스가 허용 가능하다. 회사에서 데이터셋을 마련하기도 쉽지 않고 깜냥도 안되는것 같다.

이미지 데이터셋을 가져와 분류하는 모델을 만들고, 왜 그렇게 분류했는지를 살펴보는 연구과정을 기록하려 한다. 모델이 어느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고 분류 했는지를 살피면 좋은 모델을 만들기 위해 인풋 이미지를 어떻게 정제해야 할지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2.5개월. 짧게만 느껴지는 기간이지만, 부지런히 써보자. 많은 돈과 시간을 쓴, 그리고 가족들의 배려가 깃든 시간을 의미있게 만드는 결과물이 될 수 있도록!

'석사학위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ME (Local Interpretable Model-agnostic Explanation)  (0) 2022.11.23